, 채만식의 소설에 대한 관심과 평가는 196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매우 소홀한 편이었고, 그에 대한 논의도 단순히 동반 작가, 세태 소설가, 풍자 작가로 규정되는 정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가, 1970년대에 접어들어서야 비로소 그의 작품 세계에 대해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태평천하」(1938)에 이르기까지 80여 편의 소설 및 희곡 작품들을 발표한, 식민지시대를 대표하는 작가로 알려져 있다. 작가 채만식에 관한 그 동안의 평가는 단순하지가 않다. 동반자작가, 세태소설가, 풍자작가, 풍속소설가로서의 채만식에 대한 다양한 평가는 그 나름대로 근거를 확보하면서 그의 문
방식과 신문명에 접한 개화의식의 갈등으로 특징되고 있다. 채만식이 이 시대의 역사적 사실에 관심을 가졌던 것은 임오군란, 갑신정변, 독립협회사건, 동학란등의 개화파와 수구파의 대립을 통해 나타나는 근대적 인물의 추구라는 점이다.
둘째, 1910~1920년대 말엽까지 일제 군국주의 상황이다. 이
인물이다. 사회에 대한 불신과 피해 의식이 강하며 만석꾼으로 수전노이고 '직원'은 향교의 수장자리를 돈 주고 산 직함이다. 오로지 자신의 이익과 가문의 이익을 위해 민족이나 민족구성원따위는 관심없는 인물로서 일제치하를 태평천하로 인식하고 윤리의식이 거의 없는 비정상적인 인물이다. 그는
채만식과 그의 작품세계, 그리고 대표작들에 대해서 까지 많은 것을 배우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채만식의 풍자의식과 그의 대표작들에 대해 더욱 심화된 지식을 알게 된 것 같아서 뿌듯하다. 그래서 이번 과제를 통해서 작가 채만식의 풍자 소설 중 최고봉이라고 손꼽히는 『태평천하